2014년 1월 8일 수요일

미국으로 내려온 북극 소용돌이(폴라 보텍스)

미국 북쪽으로 내려온 북극 소용돌이(Polar Vortex)

이 북극 지역에서 내려온 북극의 소용돌이(폴라 보텍스)의 영향으로 미국의 동부 지역은 그야말로 북극이 되어버린 것 같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듯 미국 동부 평원 지역이 하얀 설원처럼 하얗다.

*클릭 -> 원본 이미지

'극 소용돌이'는 북극과 남극에서 발견되는 지속적으로 회전하는 저기압의 큰 구간을 말한다. 2014년 1월 6일 월요일, 북극의 소용돌이가 남쪽으로 위스콘신 서쪽과 미네소타 동쪽으로 밀려 내려와서, 미국 절반의 대륙을 매우 춥게 만들었다. 그리고 돌아오는 주말에 다시 캐나다 북쪽으로 올라갈 것으로 보인다.

http://www.nasa.gov/content/goddard/polar-vortex-enters-northern-us/index.html#.UswY4NJdWSp



적도를 수평으로 놓고 보았을 때 북극 소용돌이(Polar Vortex)가 어디까지 내려왔는지 하이라이트 시켜보았다.
북극의 굉장히 차가운 공기가 한국까지 내려왔다고 생각하면 맞을 것 같다. 이번 북극 소용돌이의 미국 쪽 남하 현상으로 미국은 사상 최악의 강추위로 몸살을 앓고 있다.



아래는 CBS This Morning에서 이번 미국의 극 소용돌이(폴라 보텍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는 영상이다.
폴라 보텍스는 북극에서 불고 있는 굉장히 차가운 허리케인이라고 설명하고 있고 북극 어떤 변화에 의해서 폴라보텍스가 밑으로 내려온 것 같다. 지구 기후변화(온난화)와 관련이 있는 것 같다고.
이번 미국 한파로 미국에서도 극소용돌이(폴라보텍스)가 매일 뉴스에 오르고 있다.






2009년 북극의 소용돌이(폴라 보텍스)가 둘로 나뉘는 현상을 나타낸 그래픽. 지금 미국의 북극 소용돌이가 내려온 것이 이것과 같은 현상인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하지만 극 소용돌이(폴라 보텍스가) 이렇게 둘로 나뉘어 질 수 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http://blogs.discovermagazine.com/imageo/2014/01/05/what-caused-cold-ice-bowl-2/#.UswktdJdWSo

지구 전체에서 보면 어쩜 이번 북극 소용돌이의 남하 현상은  흔하지 않은 하나의 작은 현상일지 모른다. 하지만 이 작은 현상에 사람들은 몸살을 않는다. 공룡이 왜 지구에서 멸망했는지 생각해 볼 문제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