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비트코인 가치가 2013년 11월27일 1천달러를 넘어섰다. 1개월 전만 해도 20만원대였고, 1년 전에는 1만원 선에서 거래됐던 것이 최근에는 폭등을 하였고 연일 언론에 오르락 내리락 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인터넷을 통해 P2P 방식으로 작동하는 가상화폐로 관리란 있을 수 없는 구조이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사람이 만들었다고 알려져만 있다. 비트코인은 아주 복잡한 암호 속에 발행할 수 있는 개수가 정해져 있어서 사용자가 이 암호를 풀어서 금을 캐듯 ‘채굴’해 푼다. 즉 처음부터 발행은 없고 캐내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그래서 비트코인을 캐는 것을 마이닝 ‘캔다’(mining, 채굴)라고 말한다.
2009년 1월 사토시 나카모토가 첫 비트코인을 발행하고 별 주목을 받지 못하였고, 일부 개발자 사이에서 알려진 화폐였으나, 2013년 8월 독일 재무부가 비트코인을 화폐로 인정하고 비트코인의 가치가 폭등을 하기 시작한다.
키프로스 은행은 그리스에 투자를 해왔는데, 그리스가 금유위기에 빠지자 45억유로를 손해보게 됐다. 이때문에 키프로스의 경제는 휘청했다. 키프로스 정부는 유럽연합(EU)에 구제금융을 신청했고, EU는 구제금융 조건으로 예금에 세금을 물리라고 요구했다. 그러자 키프로스 은행에 돈을 예금한 사람들이 자금 피난처를 찾았다. 그 중 한 곳이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은 키프로스 금융위기가 일어나기 전 2월 40달러에 거래됐는데, 2개월 뒤 가치가 2배 이상 올랐다.
2013년 10월에는 비트코인의 마약거래 악용때문에 10% 이상 폭락했지만 그 뒤로 큰 폭으로 올라 140달러 까지 열흘 만에 올랐다. 더 버지(The Verge)는 마약거래 사이트 '실크로드' 폐쇄가 비트코인이 화폐로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고 11월 비트코인의 가치는 최고치를 기록했다.
11월12일 미 선거위원회(FEC)가 연방 선거운동 후원금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1주일 뒤 비트코인에 대한 청문회가 열렸다. 청문회가 열린 11월18일 비트코인의 가치는 치솟았다. 비트코인은 이날 500달러 선에서 거래되기 시작해 900달러까지 올랐다. 미국 정부가 비트코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기 때문이다.
벤 버냉키 연방준비은행 의장은 “가상화폐가 장기적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을 규제하자고 목소리를 낸 법무부 미틸리 라만 차관보도 “법무부도 가상화폐의 유용성을 안다”고 말했다. 이를 두고 뉴욕타임스는 “연방 행정당국이 비트코인을 합법적 지불 수단으로 기꺼이 인정하려는 뜻을 보여줬다”라고 공청회의 의미를 해석했다.
청문회가 열리고 나서 비트코인의 가치는 최고점을 찍었다. 11월28일 1비트코인이 1039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을 사들이려는 수요가 커졌기 때문이다. 김진화 한국비트코인거래소 이사는 블로터포럼에서 “중국 시장에서 비트코인을 매입하고 있다”라며 “비트코인은 장기적으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트코인(Bitcoin)은 2009년 나카모토 사토시(Satoshi Nakamoto)가 만든 디지털 통화 로, 통화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중앙 장치가 존재하지 않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대신, 비트코인의 거래는 P2P 기반 분산 데이터베이스 에 의해 이루어지며, 공개 키 암호 방식 기반으로 거래를 수행한다. 비트코인은 익명성과 공개성을 가지고 있다. 비트코인은 지갑 파일의 형태로 저장되며, 이 지갑에는 각각의 고유 주소가 부여되며, 그 주소를 기반으로 비트코인의 거래가 이루어진다. 비트코인은 1998년 웨이따이가 사이버펑크 메일링 리스트에 올린 암호통화 (cryptocurrency)란 구상을 최초로 구현한 것 중의 하나이다.
개요
비트코인은 공개 키 암호 방식 을 이용해 공개된 계정간에 거래를 한다. 모든 거래는 공개적이며, 분산 데이터베이스 에 저장된다. 분산된 시간서버로 일련의 작업증명 (proof-of-work )을 하여 중복지출 (double-spending)을 방지한다. 거래 기록은 모두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어야 한다. 저장소 크기를 줄이기 위해 머클 트리 (Merkle tree)가 사용된다.
기술
비트코인은 웨이따이의 비-머니(b-money) 제안과 닉 재보(Nick Szabo)의 비트골드(Bitgold) 제안을 P2P 로 구현한 것이다. 체계의 원리는 사토시 나카모토의 2008년 비트코인 백서에 나와 있다.
주소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사람은 모두 임의의 암호화 키쌍 을 담고 있는 지갑 을 갖게 된다. 공개키 는 비트코인 주소와 마찬가지인데 모든 지불의 발신자와 수신자 종단점으로 작동한다. 공개키의 짝이 되는 비밀키는 소유자만이 지불할 수 있도록 허가하는데 사용된다. 비트코인 주소에는 소유자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익명이라고 할 수 있다. 주소는 사람이 읽을 수 있게 표기될 경우 33글자 정도 되며
1rYK1YzEGa59pI314159KUF2Za4jAYYTd
처럼 보인다. 비트코인 사용자는 여러 주소를 보유할 수 있고 새로운 주소를 제한 없이 생성할 수 있다. 어떤 네트워크 노드와도 접촉할 필요 없이 새로운 공개키와 암호키쌍을 간단히 생성하면 새로운 주소를 즉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한 번 사용할 일회용 주소를 생성해 사용하면 익명성이 보장된다..[출처 필요 ]거래
비트코인에는 현재 소유자의 공개키(주소)가 포함되어 있다. 사용자 갑이 사용자 을에게 무언가를 전송할 경우를 보자. 갑은 을의 공개키(주소)를 비트코인에 추가하고 갑이 소유한 개인키로 서명한다. 그 다음 갑은 이 비트코인을 적절한 메시지의 거래 내역으로 P2P 네트워크에 방송한다. 나머지 네트워크 노드들은 암호화된 서명과 거래량을 허가하기 전에 입증한다.
블록체인
다른 노드로 방송된 거래 내역들은 어떤 것이라도 즉시 공식적이지 않다. 블록 체인(block chain)이라고 불리는 거래내역이 있는데, 이것은 알려진 모든 거래 내역의 목록을 수집해 보관하는 것이다. 블록 체인에서 6회 이상 인정되어야 공식적인 거래가 된다. 각각의 생성용 노드들은 인정되지 않은 거래 내역을 전해 듣고 후보 블록에 수집한다. 후보 블록은 다른 것과 함께 있는 파일이고 이미 알려져 있는 바로 이전의 유효블록(valid-block)의 암호화 해시를 포함하고 있다. 생성용 노드들은 난이도에 의해 정해진 목표값 이하의 암호화 해시를 생성하기 위해 시행 착오를 반복한다. 노드가 그 해답을 찾으면, 노드는 네트워크의 나머지 노드에게 알린다. 새로 해결된 블록(solved-block)을 받은 노드들은 그것을 허가하기 전에 인증하고 체인에 추가한다.
결국, 블록체인은 생성자의 주소부터 현재 소유자의 주소까지 모든 암호화 기록을 갖게 된다. 그래서 사용자가 이미 사용한 돈을 재사용하려고 하면, 네트워크가 거래를 거부할 수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 생성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코인 생성” 옵션을 선택한 소프트웨어를 구동하는 누군가, 구체적으로는 블록을 생성해내는데 성공한 누군가에게 한 묶음의 새로운 비트코인을 시간당 6번 정도씩 생성해 배분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그 소프트웨어나 같은 역할을 하는 사용자가 직접 만든 특수한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사람은 누구나 비트코인 묶음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 비트코인을 생성하는 것은 금광 채굴에 빗대어 “채굴 ”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사용자가 코인 묶음을 받을 수 있는 확률은 정해진 목표값 이하의 해시를 만들어낼 수 있는 확률과 같으며, 비트코인이 묶음당 생성되는 양은 50 BTC를 넘지 않는다. 그리고 변동분은 전 시간에 걸쳐 0으로 줄어들게 프로그램되어, 전부 2100만을 넘지 않게 된다. 이 지불금이 줄어들면, 사용자들은 블록을 생성하는 노드를 구동하는 것 보다는 거래 수수료 를 벌도록 유도된다.
네트워크의 생성용 노드들은 전부 그들의 후보 블록을 만들기 위한 암호화 문제를 찾아내기 위해 경쟁한다. 이 문제를 풀려면 반복적인 시행착오 가 필요하다. 노드가 정답을 찾으면 네트워크의 나머지 노드에게 그것을 알리고 새로운 비트코인 묶음을 요구한다. 새로 해결된 블록(solved-block)을 받은 노드들은 그것을 허가하기 전에 인증하고 체인에 추가한다. 노드에는 표준 클라이언트를 사용하거나 GPU 가속을 이용하는 다른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집단으로 비트코인을 생성할 수도 있다.
블록 하나가 대략 10분마다 생성될 수 있도록 각 노드들은 P2P 네트워크의 집단적 연산 능력의 변화에 따라서 매 2016 블록(약 2주)마다 문제의 난이도를 재조정하게 된다.
거래 수수료
노드는 자신이 생성하는 블록에 거래내역을 포함할 의무가 없기 때문에, 비트코인 송신자는 거래 수수료를 자발적으로 지불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거래 속도를 높이고 사용자들이 노드를 운영하려는 유인을 제공한다. 특히 비트코인을 생성하기가 어려워질수록, 시간이 감에 따라 블록 분량마다의 보상이 줄어든다. 노드들은 자신들의 후보블록에 포함된 모든 거래 내역과 관련된 거래 수수료를 수집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