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는 흔히 줄여서 보톡스 라고 한다. 주름 제거 효과가 좋고 부작용이 적어 미용으로 많이 쓰이는 약물이다.
아무리 미용에 많이 사용된다고 하지만 제대로 알고 사용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보톡스 시술 시 자세히 알려줄 리는 없기 때문이다.
보툴리눔 독소(Botulinum Toxin)는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세균이 만드는 신경독 단백질이다. 알려진 독소 중 가장 강력한 물질로, 인간의 반수 치사량은 정맥 주사나 근육 주사의 경우 1.3–2.1 ng/kg, 흡입할 경우 10–13 ng/kg이다. 보툴리눔 독소제는 보툴리누스 중독을 일으킨다. 독소를 이용하여 신경장애, 근육 질환(목,눈의 경련) 등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약물이다. 미용적으로는 주름, 사각턱, 종아리근육의 축소 등에 사용된다.
보툴리눔 독소는 보톡스(Botox, Botulinum Toxin의 약어)라는 상품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많은 사람들이 보톡스를 주름을 펴는 성분의 이름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미국 앨러건 제약 회사가 만든 약품의 상표명이다. 과거 복사기를 상표명인 '제록스'라 부른 것과 유사한 현상이다. 대한민국에서 시판 중인 보툴리눔 독소제는 보톡스, 메디톡신(대한민국산), 디스포트(유럽산), BTXA(중국산) 등 모두 4종이다. 근육에 주사하면 근육을 움직이는 신경전달 물질을 막아 주름살이 생기지 않게 한다.
보톡스는 주로 세균이 만드는데, 세균중에서 상한 통조림에서 생기는 독성 세균인 Clostridium botulinum이 만드는 보툴리눔 독을 정제해서 만들고, 주로 미용에 제일 많이 사용되고 또한, 다한증·경련성 방광·두통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다.
다한증은 손바닥, 발바닥, 얼굴, 겨드랑이 등에서 땀이 많이 나는 증세인데 수술로도 치료가 가능하지만 전신 마취를 해야 하는 등 위험도 따르고 수술 뒤 흉터가 남는 문제가 있다. 보톡스(보툴리눔 독소)는 겨드랑이 다한증 환자에게 효과가 가장 좋다. 치료 유효기간은 6~8개월이다.
사각 턱의 교정에도 사용될 수 있는데, 턱의 근육(저작근-씹는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해서 생긴 사각 턱의 경우 보톡스로 교정이 가능하다. 턱 주변 저작 근육에 보톡스를 주사하는 방식이다. 후유증으로 음시을 오래 씹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그 외 턱뼈 자체가 양옆으로 튀어나와서 생긴 사각 턱은 해당이 안된다.
보톡스의 단점:
보툴리눔 독소 주사 요법의 최대 단점은 효과가 일시적(3~6개월)이라는 것이다. 여러 회사 제품이 경쟁적으로 출시되면서 가격이 1, 2년 전보다 50%가량 떨어졌지만 여전히 고가다. 보톡스가 가장 비싸고 디스포트, 메디톡신, BTXA 차례다. 보톡스는 고가인 대신 분자량이 적어 약효를 떨어뜨리는 항원·항체 반응이 적게 일어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