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3월 13일 목요일

네이버 블로그 노출 알고리즘의 문제점에 대하여



이번 본 블로그의 방문자 수 급감에 네이버 측에 씁쓸함을 느끼며 한 마디 남긴다.
현재 네이버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 노출 알고리즘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아래 본 블로그 방문자 그래프에서 보여주듯이 어느 한 날 방문자가 급격히 감소 하였다.
네이버 측에서 보다 완벽한 노출 알고리즘을 운영 중이라면 이런 식의 노출을 급격히 낮추는 일은 없어야 한다.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에 문제가 있으면 처음부터 상위 노출을 시키지 말아야 한다.
도중에 노출을 막는 일은 무슨 범죄에 악용되는 것도 아니고 이건 아니다 싶은 생각이 든다.
상위 노출로 올라가 있어도 문제가 있으면 서서히 노출을 낮추면 된다 그러면 서로 당황하거나 하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한 순간에 블로그 운영자를 좌절 시키는 일을 네이버의 알고리즘이 행하고 있다면 겁이 나서 포스팅을 할 수 없다.
블로그 운영자는 포스팅과  더불어 스스로 노하우를 터득하면서 방문자 수가 증가하는 꿈을 꾸며 계속 그쪽 방향으로 포스팅을 하게 마련이다. 바로 노출이 증가하는 방향으로 포스팅 노하우를 몸에 익히며 발전해 나간다. 여기에서 운영자는 꽤 나 긴 시간과 정신적 육체적 또는 금전적 투자를 하게 된다.

네이버 블로그 노출 알고리즘의 오류는 바로 위에서 말한 운영자의 시간에 대한 공을 고려하지 않고 바로 단 칼에 자르는 비 인간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지적한 것 같이 장기간 상위 노출 포스팅에 문제가 발생하면 서서히 시간을 두고 노출을 감소 시켜 인간이 적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방향으로 네이버 블로그 노출 알고리즘이 발전해 나아가길 바란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