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일 수요일

9호 태풍 찬홈 Chan-hom 의 정식 발생과 수직 대칭으로 남반구 태풍(싸이클론)인 라퀄 Raquel 이 동시에 발생하였다

7월 1일이 태풍과 함께 시작한다, 전일 오후 9시에 9호 태풍 찬홈이 탄생했다.
적도 부근 저기압들이 길게 늘어서 있더니 드디어 한 놈이 태풍으로 발달했다.

7월에 9호 태풍이 발생했으니, 올해는 태풍의 수가 적을 것 같다.

재미있는 것은 찬홈의 반대편인 남반구 쪽에 똑같은 사이즈의 태풍인 라퀄Raquel이 탄생해서 발달 중이다. 남반구 태풍은 남쪽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북반구로 넘어올 리가 없겠으나 같은 경도 선에서 대칭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 흔하진 않은 일이고 어떻게 움직일지 궁금하기만 하다.



사실, 6월 22일 필리핀 바로 남동쪽 해상에서 9호 태풍 찬홈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여  예상 진로까지 예측하였으나 찍기에 지나지 않았다.
http://youngsproject.blogspot.kr/2015/06/9-chan-hom.html

6월 26일, 올 해는 태풍의 숫자가 적을 것 같다고 포스팅 하면서 함께 올린 이미지에 사실 조그맣게 찬홈의 저기압 모습이 보이기 시작하였다.
http://youngsproject.blogspot.kr/2015/06/2015_26.html

다음은 3,500미터 상공에서 움직이고 있는 기류의 모습으로 본 찬홈과 라퀄의 모습이다.
오늘 한반도에 찬바람이 불고 있는데 왜 기온이 차가운지도 잘 보면 알 수 있다.


찬홈은 언제 본격적으로 북상을 시작할지 아직 알 수가 없으나, 현재의 기류 움직임으로 보면 한반도에 영향은 없다고 보는 것이 맞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