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르톨로메오 크리스토포리 디 프란체스코 (Bartolomeo Cristofori di Francesco, 1655 년 5 월 4 일 파도바 - 1731 년 1 월 27 일 피렌체 )는 이탈리아 의 악기 제작가이며, 피아노 기술자 . 피렌체 의 메디치 가문 을 섬기고 피아노 를 발명 한 인물로 알려져있다.
크리스토 포리는 베네치아 공화국 의 파도바 에서 태어났다. 젊은 시절에 대해 전해져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저명한 바이올린 제작가 니콜로 아마티 의 공방에서 도제를하고 있었다고하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는 1680 년 인구 조사 기록 중에 크레모나 의 아마티의 집 '크리스토 파로 · 바루토로메이'라는 인물이 거주하고 있는 기록에 근거한다. 그러나 스튜어트 뽀렌즈가 지적한대로이 바루토로메오는 13 세와 기록되어있는 반면, 크리스토포리는 세례 기록에 따르면 당시 25 세였던 것이며, 다른 사람으로 보는 것이 타당 있다. 뽀렌즈은 크리스토포리가 제작하였다고 하는 첼로와 콘트라베이스의 진위에 대해 의문을 나타내고있다.
다음 크리스토 포리가 기록에 나타난 것은 1688 년 33 세 때의 페르디난드 드 메디치 의한 고용이며, 이것은 아마도 크리스토 포리의 생애에서 가장 큰 의미를 갖는 사건이었다. 메디치 가장 말기의 토스카나 대공 코지모 3 세 의 아들이며 후계자였던 페르디난드 대 공자는 음악을 사랑하고 강력한 후원자였다.
페르디난드가 크리스토 포리을 고용 한 이유는 전해지지 않는다. 페르디난드는 1688 년에 베네치아 를 여행하고 사육제에 참여하고있는 곳에서 그 귀로에 파도바에서 크리스토 포리 만난지도 모른다. 페르디난드는 당시 소유 한 다수의 악기를 유지 관리하는 기술자가 죽었다 때문에 새로운 인재를 찾고 있었다. 그러나 페르디난드가 크리스토 포리을 고용 할 때에는 단순히 유지 관리 기술자로서가 아니라 새로운 악기의 개발자로서 생각했을 가능성도있는 것 같다. 후 크리스토 포리가 얻은 고명으로 비추어에 33 세의 크리스토 포리가 이미 그 발명의 재능을 보이고 있었다고해도 놀랄 일이 아니다.
크리스토 포리가 개발자로서 고용 된 정황 증거는 다음과 같다. 스튜어트 뽀렌즈에 따르면 당시 피렌체는이 지위를 차지만한 능력을 가진 인재가 많이 있습니다 했음에도 불구하고, 페르디난드는 그들을 고용하고, 전임자보다 높은 소득에서 크리스토 포리을 맞이한 . 또한, 뽀렌즈의 지적은 크리스토 포리가 메디치가에 보내는 수많은 청구서에, 크리스토 포리의 피아노에 관한 기록이 전혀없는 곳에서 크리스토 포리는 발명 개발의 성과를 메디치가에 자수가 요구 되었던 것이 아닐까 추측된다. 마지막으로, 페르디난드는 힘든 기계를 좋아하고 (다양한 정교한 악기뿐만 아니라 40 개 이상의 시계를 수집하고있다), 크리스토 포리의 발명의 핵심 인 정교한 액션기구에 관심 을 끼쳐 온 것으로 생각된다.
스키삐오네 · 맛훼이의 취재 기록에는 크리스토 포리가 고용 된 당시의 페르디난드와 대화를 말하고있는 부분이있다.
" | che fu detto al Principe, che non volevo; rispos 'egli il farò volere io. | " |
즉 "공에 가고 싶지 않다고 전했다. 그는 가고 싶지되도록하겠다고 응답했다"(쥬리아나 · 몬타나리의 번역에 따르면 [1] )이고, 여기에서 페르디난드가 크리스토 포리 특별한 인재 있다고 봅니다 고용을 받아 시키려고 설득하려고했다 알 수있다.
크리스토 포리는 결국 채용되지 월급은 한달 12 스쿠디였다. 1688 년 5 월에 이미 피렌체로 이동 (고용 면접은 세 월 또는 만우절이었다), 토스카나 대공국의 관할로 가구 설비가 갖춰진 집을 주어진 일을 시작했다. 페르디난드 위해, 악기의 조율, 조정, 운송에있어서 다양한 발명에 임해, 또한 오래된 쳄발로의 수리도 실시 하였다 (이 점에 대해서는 그랜트 오브라이언에 추가).
당시 토스카나 대공은 약 100 명에 달하는 장인을 고용하고 웃휘쯔ィ미술관 의 갤러리아 데이 라보리에서 일하고 있었다. 크리스토 포리의 초기 작업 환경도이 일각에 있었던 것으로 생각되며, 크리스토 포리는이 것에 불만을 품고 있었다. 맛훼이의 취재로
" | che da principio durava fatica ad andare nello stanzone in questo strepito | " |
즉 "그 같은 소음이 넘치는 큰 방에 들어가는 것은 괴로웠다"(몬타나리 번역 [2] )라고 말하고있다.
페르디난드가 크리스토 포리의 불만에 어떻게 대응했는지에 대해서는 연구자들 사이에 견해 차이가있다. 스튜어트 뽀렌즈이 경위에 대해 위 인용의 "che da principio durava fatica ad andare nello stanzone in questo strepito; che fu detto al Principe, che non volevo; rispos 'egli il farò volere io"라는 한 문장에 대해て"처음에는이 주위가 들리지 않을 정도로 소음이 넘치는 큰 방 안에있는 것은 그에게는 매우 피곤 것이었다 ...... 그는 공개적으로이 같은 상태는 싫다고 전했다. 공은 해결합니다 그렇게 바라고 있습니다 답했다 " [3] 으로 해석하고있다.
이렇게 맛훼이 취재 똑같은 설명이 연구자에 따라 크게 다르게 해석되고있다. 어쨌든, 한동안 크리스토 포리는 전용 공방을 손에 넣고 보통 한 명이나 두 명의 조수와 함께 거기에서 일했다.
피아노에 착수 이전 17 세기 말까지의 사이에, 크리스토 포리는 2 종류의 건반 악기를 발명하고있다. 이들 악기는 1700 년 페르디난드 대 공자의 소장 악기 목록에 기록되어있다. 스튜어트 뽀렌즈은이 목록의 저자는 조반니 푸가 (Giovanni Fuga)는 궁정 음악가였던 것으로 추정하고있다 (1716 년의 편지에 자신의 손이된다고 해석 할 수있는 기술이 보인다) [4] .
이탈리아어로 "큰 스피 넷"을 의미하는 "스삐넷토네"는 크고 여러 스톱을 가진 스피 넷 에서 디스 포지션 은 1 x 8 '1 x 4'였다 [5] . 대부분의 스피 넷은 8 피트 한 책이다. 이 악기의 개발은 극장에서의 공연에 즈음 좁고 붐비는 오케스트라 피트에 울림이 크고 여러 스톱을 가진 악기를 거두기 위해서였다지도 모른다.
크리스토 포리는 기존의 악기도 제작하고 같은 1700 년의 목록에는 클라비 치오 테 리움 1 대와 2 대 2 x 8 '의 표준 이탈리안 쳄발로 [6] 이 기록되어있다 . 2 대 중 1 대는 에보니 제 바뀐 케이스를 가지고있다.
피아노의 등장
크리스토 포리가 1698 년 에는 피아노의 제작에 착수했던 것을 나타내는 설명이 메디치 궁정 음악가, 프란체스코 마눗찌의 일기에 보이는 설이 한때 말해지고 있었지만, 현재는이 사료의 신빙성 는 의심되는 (자세한 내용은 Pollens 및 O'Brian 참조). 신뢰할 수있는 최초의 기록은 위의 1700 년 메디치가의 목록이다. 목록 중 크리스토 포리의 피아노에 관한 항목은 다음과 같이 시작한다.
" | Un Arpicembalo di Bartolomeo Cristofori di nuova inventione, ch fa 'il piano, e il forte , a 'due registri principali unisoni, con fond di cipresso senza rosa ... (강조 인용 자 "하나의 발트 로메오 크리스토 포리 의한 아루삐 쳄발로 새로운 발명에 따른 부드럽게 또한 크게 울리는 것 한마음 조율 한 2 레지스터 로즈없이 삼나무 판의 향판 ......」) | " |
"아루삐 쳄발로"이라는 말은 직역하면 ' 하프 쳄발로 '의 뜻이 당시 널리 이용되고 있던 단어는 없었다. 에드워드 좋은이 "아루삐 쳄발로"이야말로 크리스토 포리가 자신의 악기에 준 이름이었다고한다. 그러나 세월과 함께 인용 부 굵은 부분이 생략되어 현재 사용되는 '피아노'라는 단어가되어 갔다.
메디치 목록은이 후에도 상세하게 악기 (현존하지 않음)에 대해 설명하고 그에 의하면 음역은 C - C '' '4 옥타브였다.
초창기의 피아노를 언급하고 있으며 사료로서 또 다른 메디치 궁정 음악가, 훼데리고 · 멧코리이 죠젯호 · 차루리노 의 "화성 론 '( Le Istitutioni harmoniche )의 여백에 쓴 메모가있다. 멧코리는 다음과 같이 적고있다.
" | 이러한 방법으로 "Arpicimbalo del piano e forte"를 연주 할 수있다. [이 악기] 가장 고귀한 페르디난드 토스카 대 공자 전하의 쳄발로 제작가 파도바의 발트 로메오 크리스토 환희에 의해 1700 년에 발명되었다 [7] . | " |
스키삐오네 · 맛훼이 잡지 기사에 따르면 1711 년에는 크리스토 포리는 3 대의 피아노를 제작하고 있었다. 하나는 메디치가에서 로마 옷토보니 추기경 에게 수여되고 나머지 2 대는 피렌체에서 팔렸다.
1713 년 , 크리스토 포리의 후원자였던 페르디난드 대 공자가 50 세에서 죽었다. 그 후에도 크리스토 포리는 코지 3 세의 통치하는 메디치 궁정에 모신 것이 기록에서 분명 해지고있다. 특히 1716 년의 악기 컬렉션 목록에는 "Bartolommeo Cristofori Custode"의 사인이 보이고 크리스토 포리가 컬렉션의 관리인 (custode)의 지위를 얻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있다.
18 세기 메디치는 퇴색하고 메디치가에 고용되어 다른 장인의 많은뿐만 아니라 크리스토 포리도 자신의 악기를 팔게되었다. 구매자 중에는 포르투갈 왕도 있었다.
1726 년 현재 알려진 유일한 크리스토 포리의 초상이 그려져있다. 초상화에서 제작가는 피아노 보이는 악기 옆에 자랑스럽게 서 있고, 왼쪽에는 크리스토 포리의 피아노 액션의 그림이 그려져 있다고 믿고있는 종이가 보인다. 불행하게도이 초상화는 제 2 차 세계 대전에서 잃어버린 사진 만 현존한다.
크리스토 포리는没年근처까지 피아노를 제작하고 계속 개량을 계속했다. 만년에는 조반니 펠리니 가 조수가되었다. 펠리니는 그 스승의 기술을 계승 유명한 제작가로서 활약한다. 진위는 불확실하면서 다른 P 도메니코 델 멜라라는 조수가 있으며,이 인물이 1739 년에 최초의 업라이트 피아노를 제작했다고도 말한다.
만년, 크리스토 포리는 2 통의 유언을 인정했다. 1 통은 1729 년 1 월 24 일자로 모든 공구를 조반니 펠리니에게 양보하고있다. 다른 하나는 같은 해 3 월 23 일자로 이전 장의 내용을 크게 바꾸고 거의 모든 재산을 "델 멜라 자매에 병에 좋지 않은 사이에 항상 도와 준 것에 대한 보상으로 또한 자선으로 "양보하고있다. 후 유언에서는 펠리니는 불과 5 스쿠디만을 물려있다. 뽀렌즈에 따르면 유언의 다른 부분에서 생각이 특히 크리스토 포리와 펠리니 사이에 불화가 있었다는 것은 아니고 순수하게 크리스토 포리의 도덕적 의무감을 기반으로 변경했다.
크리스토 포리는 1731 년 1 월 27 일 76 세 죽었다.
http://ja.wikipedia.org/wiki/%E3%83%90%E3%83%AB%E3%83%88%E3%83%AD%E3%83%A1%E3%82%AA%E3%83%BB%E3%82%AF%E3%83%AA%E3%82%B9%E3%83%88%E3%83%95%E3%82%A9%E3%83%AA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