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3월 29일 목요일

데이터관리 앱 오나보 Onavo (for iPhone/Android)


무선 데이터 관리앱을 소개합니다.
월 100MB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는 바람에 이앱이 필수가 되어버렸네요. 주기적으로 사용량을 알려주고 경고 메세지도 보내줍니다. 또한 어느앱이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는지 통계도 볼수 있어 좋은것 같습니다. 

*저와같이 작은 데이터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강추합니다.
*스크린 캡쳐는 안드로이드 사용기기 입니다.

아래화면은 오나보가 실행되고 있는 모습니다. 알림바에서 확인 가능하다.
3G! 알림은 데이터사용이 경고레벨을 넘었다고 알리고 있다. 다음 소문자 a 같은 아이콘이 오나보가 실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알림바를 주욱내리면 아래와같이 오나보가 데이터 사용량을 보여주고 있다.
 오나보를 터치하면 오나보 모니터 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다.

Data Plan Advice 에서 아래와 같이 현재 데이터 캡 설정과 현재까지의 월중 데이터 사용량. 평균%. 주별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App Watch - 앱별 사용량을 보여준다. 또한 앱별로 Wifi만 이용하게 할 수도 있다.


본인의 앱중 가장많이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는 페이스북을 보면 아래와 같다.
또한 아래의 Restrict to Wi-Fi옵션을 사용하여 페이스북이 와이파이에서만 데이터를 사용하도록 제한하는것이 가능하다.


좀더 아래 페이스북의 설명을 보면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와이파이에서만 페이스북을 사용하는지와 페이스북을 폰에서 지웠는지 통계를 볼 수 있다. 또한 이앱의 이상한 데이터 사용에 대해 알려주도록 체크되어 있다.


오나보의 셋팅화면을 살표보겠다.


잘 보면 자신이 무엇을 셋팅해야할지 알 수 있다.
   1. Set data plan: 자신의 요금제에 맞는 데이터량을 셋팅한다. 리셋을 몇일날 할지 셋팅한다.
       본인은 매월 1일로 해 놓았다.
       Reset at 1 of every month
       Price 는 무시하였다.


   2. Ongoing Notification 당연 Enable이다.


   3. Data usage warning threshold (사용량이 얼마 이상되면 경고를 보낸다).
   4. Data usage blocking threshold (사용량이 얼마 이상되면 데이타 사용을 차단한다).
   5. Mobile data blocking on domestic plans (국내 데이터 사용이 설정 캡을 넘어가면 차단한다).
   6. ... Roaming detection (로밍사용시 알려준다).
경고 알림.

*본인은 월 100MB요금제에 가입이 되어있기 때문에 통신사에 100MB를 다 소진하면 데이터 사용을 차단하게끔 설정하였고 문자로 사용량이 날라온다.

이상 오나보 설명을 마치겠고, 의문사항이나 문제점은 댓글로 부탁드립니다.

2012년 3월 25일 일요일

안드로이드 화면캡쳐 앱 - screen grabber


애플의 경우 기본적으로 화면캡쳐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나 안드로이드는 앱을 설치해야만 가능하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찾은 screen grabber.. 심플하고 무료이며 광고없이 사용 가능하다. 특히 상단 알림바(Notification bar)를 톻애서 화면 캡쳐도 가능하고 또한 폰을 흔드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검색결과 몇몇 폰들에서는 루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고 하나, 아트릭스에서는 루팅필요 선택을 해제하는 것만으로 간단히 해결 되었다. 특별이 루팅이 필요 없다 하겠다... 루팅필요 했으면 이앱 설치 안했을 것이다.

1. Play 스토어로 들어간다.


2. 돋보기로 screen grabber를 찾은다음 설치한다.


3. 설치후 열기를 터치하거나, 응용프로그램에서 screen grabber를 실행한다.


4.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셋팅 화면이 나온다. 결코 어렵지 않다.
   먼저 Enable Screen Grab service는 선택으로 한다 (당연하다).
   Notification item은 선택으로 해야 알림바(Notification bar)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또 알림바를 통해서 캡쳐하는 것도 가능하다.


선택 안하면 아래와 같이 알림바에서 screen grabber가 사라진다.


5. Shake sensor는 폰을 흔들어 캡쳐할 경우 흔드는 민감도를 설정할 수 있다.


6.  Alert settings는 캡쳐할때 소리와 진동을 실행 할 것 인가와 캡쳐스크린을 보여줄지 선택할 수 있다.
7. Grab delay는 캡쳐할때 몇초 있다가 화면캡쳐가 작동할지 초단위 입력하는 항목. 본인은 1초면 충분.


8. 화면 포맷 설정. 본인은 jpg를 선택.


9. 어디에 저장할지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은 기본선택으로 한다.(손 안댔다)


10. 루팅이 필요한지 안한지 여기서 확인이 가능하다. 본인 폰은 아래 옵션을 체크하지 않으므로서 루팅없이 사용 가능하다.
     Exit after capture는 캡쳐후 screen grabber를 종료시킨다는 선택. 즉 다시 실행하지 않으면 캡쳐할수 없다.
     Invert Colors는 빨강과 파란색을 바꾼다는 옵션(일반적으로 필요없다).


11. 알림바를 통해서 캡쳐하는 방법이다. 엄지로 죽 내리고 선택하면 1초후에 캡쳐한다.


12. 캡쳐되 파일들 확인


   기본은 내장 SD카드에 저장.





13. 폰을 PC에 연결하여 외장(저장)장치에서 확인도 가능하다.

이상은 아트릭스 위주로 screen grabber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하였다. 다른 종류의 안드로이드 폰들도 사용법은 거의 똑같을 것이라 생각한다.

캡쳐하는 또 다른 팁!
폰의 자체 검색버튼을 길게 누르면 캡쳐할 수 있다

*혹시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에 올려 주시길 부탁합니다.